여권사용

여권사용 안내 리플릿 보기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1페이지
    여권 및 해외 안전 여행 안내 여권을 사용하시기 전 꼭 읽어주세요! 외교통상부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2페이지
    1. 여권 서명란 서명 여권을 수령한 즉시 3페이지의 서명란에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 국가에서는 여권 내 여권소지인의 서명이 없는 여권을 무효여권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있으며 여행지 국가의 법령에 따라 출입국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명을 할 수 없는 영유아의 경유 보호자가 아이의 이름을 쓴 다음 그 옆에 자신의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여권 분실 등에 대비하여 맨 뒷면의 '소지인 연락처'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권 사용기간 동안 거주지, 연락처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연필로 기재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3페이지
    2. 전자여권 취급 시 주의사항 - 2008년 8월 25일 이후 발급되는 여권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전자여권입니다. 전자여권은 표지 맨 하단부에 전자여권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전자여권이 뒤표지에는 민감한 전자칩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접거나 뚫는 행위 또는 극한 환경(온도, 습도)에의 노출로 여권의 손상될 수 있으니 취급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여권에 있는 비자를 계속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여권과 구여권을 스테이플러로 찍어 합본하는 사례가 있는데, 이러한 행위는 칩과 안테나를 훼손하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절대삼가 바랍니다. - 여권 표지에 커버(케이스) 등을 씌워 사용하는 경우, 출입국심사시 판독을 위해 커버 등을 벗기는 과정에서 표지가 휘거나 접힐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4페이지
    3. 전자여권이 훼손되었을 경우 - 여권이 물에 젖거나 심하게 구부러진다면 전자칩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까운 여권사무 대행기관(지자체)을 방문하여 정상판독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칩이 정상적으로 판독되지 않으면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 칩이 정상적으로 판독이 되는 경우라도 외관 훼손이 심할 경우 위·변조 여권으로 의심받을 수 있으므로 재발급을 권고합니다. 4. 여권을 재발급 받으면 여권번호도 바뀝니다. -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규정에 따라 유효기간 만료, 분실등으로 인해 여권을 재발급 받는 경우 여권번호가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해외에서 신분확인 등의 목적을 위하여 구여권 번호를 증명해야 하는 경우, 무효처리 후 돌려드리는 구여권을 지참 하거나 신여권 상에 구여권번호 기재 신청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여권을 분실하시면 유효기간이 제한됩니다. - 여권을 최근 5년 이내에 2회 분실하시면 재발급 시 유효기간이 5년으로 제한됩니다. 또한 여권을 최근 5년 이내에 3회 이상 혹은 1년 이내에 2회 이상 분실하시면 유효기간이 2년으로 제한되므로 여권을 잘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5페이지
    6. 안전여행 유의사항 - 여행국에 대한 정보와 유의사항, 재외공관 연락처 등은 외교통상부 홈페이지 (www.mofat.go.kr) 및 해외안전여행사이트 (www.0404.go.kr)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외에서 사건·사고를 당한 경우 즉시 재외공관 또는 '영사콜센터'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비엔나영사관계협약 제 36조에 따라 국외에서 체포 또는 구금되었을 경우 대한민국 영사와의 접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영사콜센터 전화번호 국외무료자동연결 : 현지 국제전화코드+800-2100-0404 국외무료수동연결 : 국가별 접속번호+0번+교환원+영사콜센터 국외유료자동연결 : 현지 국제전화코드+822+3210+0404(국내외겸용) 국내 : (02)3210-0404 - 비엔나영사관계협약 제36조에 따라, 국외에서 체포 또는 구금되었을 경우 대한민국 영사와의 접촉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 2012년 2월 여권 여권 및 해외안전여행 안내 6페이지
    7. 사증(VISA)관련 안내 - 여행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비자면제협정 체결국가를 제외하고 사전에 해당국가의 입국허가인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비자 발급 등 자세한 입국 관련사항은 주한 외국공관 홈페이지등을 통하여 해당 국가의 입국허가 요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비자(사증)가 필요한 국가를 여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충분히 남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수의 국가에서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비자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다수 국가들과 비자면제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여행예정 국가가 비자면제협정 해당국인지 확인하시려면 해외 안전여행사이트(www.0404.go.kr) → 여권과 비자 → 비자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8.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 - 미국 비자면제 프로그램(Visa Waiver Program)은 인터넷 여행허가 신청만으로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최대 90일간 미국을 방문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동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전자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며, 별도의 인터넷 신청절차(수수료 납부)를 거쳐야 합니다. 미국 전자여행 허가 신청 사이트 https://esta.cbp.dhs.gov/esta/ 비자면제프로그램 안내 사이트 www.vwpkorea.go.kr 국민 여러분의 안전여행을 위하여 여권 내 '유의사항'란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