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자주묻는 질문

여권과 비자는 발행목적이 다른 별개의 증명입니다.

비자는 외국인이 해당국에 입국해도 좋다는 체류 허가 증명으로써 여행 해당국에서 발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국민이 미국을 여행하고자 하는 경우 미국을 입국하기 위한 허가 증명을 받아야 하는데 이 때 받는 것이 비자입니다. 비자에 관련된 사항은 여행하고자 하는 해당국 대사관 문의하여야 합니다.

여권은 외국에 여행하는 사람의 국적이나 신분을 증명하고 여행을 위하여 출입국할 때 필요한 증명입니다. 여권에 관련된 사항은 전국의 268개 여권사무 대행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첨부파일에 명시된 입국허가요건은 해당국의 사정에 따라 사전 고지없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로 여행하고자 하는 분은 반드시 여행 전 우리나라에 주재하고 있는 해당 국가 공관에 문의하시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 여권발급신청은 반드시 본인이 직접 하여야 합니다.(여권법 제9조)

※ 대리 신청이 가능한 사유
1) 의전상 필요한 경우(대통령,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번재판소장, 국무총리만 해당)
2)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없을 정도의 신체적・정신적 질병, 장애나 사고 등으로 인하여 대리인에 의한 신청이 특별히 필요한 경우(전문의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구비)
3) 18세 미만인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대리인을 통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개명의 경우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법원으로부터 개명허가를 받았을 경우, 개명된 이름으로 가족관계등록부 및 주민등록을 정정 조치하고 주민등록증을 갱신발급 받아 정정된 주민등록증을 제시하여 새로운 여권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번호 변경의 경우
가족관계등록부 및 주민등록을 일치시킨 후 주민등록증을 갱신발급 받아 변경된 주민등록증을 제시하여 새로운 여권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에 아이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지 않아도 여권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