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알림

여권과 비자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해외여행 시 여권 관리 유의사항 안내

최근 우리 국민들이 여권의 경미한 훼손, 잔여 유효기간 부족, 분실 등의 이유로 해외여행 시 항공권 발권 제한, 입국 거부 등 불편을 겪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우리 국민께서는 출입국 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여권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여권 관리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여행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잔여 유효기간 확인
대부분의 국가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일정 기간이상 남아있어야 입국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여행 전에 여권의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상당수 국가에서 외국인 입국 시 여권 잔여 유효기간 6개월 이상 요구

 여권 훼손 유의
△여권에 낙서 또는 메모를 하거나 기념도장을 찍은 경우, △페이지를 임의로 뜯어내는 경우, △신원정보면에 얼룩이 묻은 경우, △여권 표지가 손상된 경우 등 경미한 사항도 모두 훼손된 여권으로 간주되며, 훼손된 여권을 소지하고 출입국을 시도하면 항공권 발권 제한 또는 입국거부 등의 피해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여권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여행 출발 전 여권 훼손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출입국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분실 유의
도난, 강탈, 분실 여권은 위변조되어 불법 사용될 위험이 크므로 분실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권을 분실한 경우에는 외교부 여권과, 재외공관 또는 여권사무대행기관에 즉시 신고(휴일 제외)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실 신고된 여권은 즉시 효력을 상실하며, 분실여권 정보는 인터폴로 공유됨에 따라 해당 여권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권 소지인 서명란 확인
서명이 없는 여권은 위조여권으로 의심받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권 소지인의 서명란에 반드시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서명란에 이름 외에 다른 글자나 기호(하트모양, 별모양 등 특수기호 포함)를 적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유아의 경우 보호자가 아이의 이름으로 대신 서명(정자 기입)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여행 당일에는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 여권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붙임 : 카드뉴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