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알림

여권과 비자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VWP) 강화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VWP) 강화

 

 

미국 국토안보부는 12.15.(금) 홈페이지를 통해 비자면제프로그램(Visa Waiver Program ; VWP ; ESTA가 해당)으로 미국에 입국하려는 방문자에 대한 입국심사를 강화하는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 지침은 △VWP 대상국은 미국 여행객에 대한 보안검색을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미국과 공유할 것, △VWP 대상국은 항공 안전을 내부적으로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안전장치를 강구할 것, △VWP로 입국하여 초과 체류자가 2%가 넘는 VWP 대상국은 미국 여행규정에 대한 자국민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할 것(2016년 기준 한국 0.46%)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미국행 항공기 탑승객은 공항에서 수속과 항공기 탑승 전 추가 보안 검색 및 인터뷰가 이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라오며, 미국 방문 이후 불법체류 하지 않도록 체류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은 현재 한국 등 38개국을 대상으로 VWP를 시행하고 있으며, 관광이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할 때에는 비자가 없어도 ESTA(전자여행허가)를 받으면 최장 90일까지 머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연간 전 세계 2천만 명이 VWP를 통해 미국에 입국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VWP 대상국이 된 후, 2016년 기준 126만여 명의 우리 국민이 비자면제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국을 입국하였습니다.